명함 유감
고희림
프레스에 눌려 납작하게 엎드린,
숫자와 문자들로 구워진 한 개인사는
당신의 그 물갈퀴 같은 손바닥을
타고 내게로 건너오기 전
당신의 가죽비린내 지갑 속에서
얼마나 흔들리고 터지고 싶었나요
당신이 허공으로 내다 걸 깃발
당신이라는 종이폭죽 말이에요
햇살 아래 반짝,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마찬가지였겠지만
나와 당신의 교류는 순식간에 이번 한번이거나
조롱이거나, 서로에게 미쳐버리거나 할 수도 있을텐데
껌 씹는 문장들까지 나서서
어떻게 그렇게 삽시간에 건너왔을라구요
이런 생각, 당신의 그 찝찝한 착각 같은 종이인간 말이에요
<시인소개>
고희림은 1960년 원주에서 태어나 대구에서 자라서 숙명여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
99년 문예지“작가세계”를 통해 등단했다. 대구경북작가회의 부회장, 시월문학회 회원으로
활동 중이며 ‘평화의 속도’, ‘인간의 문제’, ‘대가리’, ‘가창골 학살’ 등의 시집이 있다.
<해설> 김연창 시인
철학자는 거시적 관점에서 인간관계를 맺는 것 자체가 정치행위라고 한다.
명함이란 아주 내밀한 관계를 원할 땐 주고받지 않는 것이다.
연인들이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명함을 주고받지는 않는다.
명함은 그 안에 활자들처럼 딱 그만큼만 상대방에게 알려주기 위한
정치적 행위, 즉 비즈니스를 위한 장치이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.
그렇다면 명함은 서로가 길들이기 위한 첫 단계일 뿐이겠다.
시인의 눈에 포착된 것은 명함의 표면이 아니라 내면이다.
웃는 얼굴로 종이와 활자를 주고받았지만
서로의 깊은 심상은 숨기고 웃고 있는 찝찝한 착각임을 예리하게 도려내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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